소통 검색 결과 (124건)
... 정치·경제·사회 등 빠르게 변화하는 거시적인 환경요인에 따라 '제조업 도시' 김해의 경제가 새로운 '도약'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지난 20일 이른 아침 7시,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 5층 대연회장에서 제182차 김해경제포럼이 개최됐다. '김해시 미래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혁신성장 역량진단과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지금의 김해 경제를 진단하고 ... 2008년 이후 가속화되고 있는 현상으로, 이러한 청년층의 급격한 유출은 곧 핵심생산인구가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 도시의 성장 역량이 꺼져가고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산업구조의 영세화 및 시장우위 기업의 부족이다. 김해는 많은 제조업 기업이 들어서 있는 제조업 중심 도시이지만 과거와 달리 현재의 제조업 기업들은 영세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고, 시장우위 기업의 수는 ...
... 철 스크랩 수출제한에 나섰고요. 그런데 지금 현재우리나라는 철 스크랩이 자원이 아니라 폐기물로 취급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철 스크랩을 모우는 회사들도 많은데요. 거의 대부분 영세업자가 많고요. 이 산업 자체가 육성되지 못하는 영역에 그동안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산업부와 환경부에서 철 스크랩을 순환자원으로 인정하는 법령을 준비하고 있고요. 영세하다보니까 이게 ... 스크랩 같은 경우에도 이게 품질이 다르다고 합니다. 여러 필요없는 물질들이 많이 섞여있는 스크랩도 있고 그런데 이런 품질에 대한 기준도 없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원료를 납품하는 곳은 중소기업이고 또 받는 곳은 대기업 많다보니 가격 결정권 자체도 대기업에 있는 경우가 많고요. 그래서 정부에서도 이런 철 스크랩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AI 기술을 기반으로한 스크랩 선별방식 ...
... 석유화학 산업의 상황도 심각하다. 석유화학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이번 사태로 일평균 출하량의 30% 수준만 출하되고 있는 상황이다. 수요자의 재고 활용, 생산자의 선출하 등으로 대응중이나 선출하가 어려운 기체나 액상제품은 자체 저장탱크 용량이 부족해 비상 대응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출하차질에 의한 피해는 비단 대기업에만 국한된 일이 아니다. 오히려 최근 조달금리 인상으로 재무상태가 악화되고 있는 중소·중견 기업에게 더 치명적일 수 있다. 철강산업에서는 철강제품을 제조하는 대기업보다 이를 유통하고 가공하는 중견중소 또는 영세 기업의 물류비용이 훨씬 더 크다. 이러한 상황에서 물류 차질에 따른 추가 비용 발생 시 주로 내수용 건설용 강재를 공급하는 중소·영세 철강 가공업체의 경쟁력이 급격히 약화될 수 있다. 자동차 ...
1년간 기준금리 1.75%포인트 급등, 中企 이자부담 9조7000억원↑ 1%포인트 추가 인상하면, 중소 업계는 5.5조 원 규모의 추가 부담 대출금리 전가는 중소기업 0.64, 대기업 0.57로 중소기업이 훨씬 커 빅스텝에 中企 이자폭탄 '생존위협'···매월 8000억원 이자부담 급증 기준금리가 최근 1년 동안 가파르게 인상한 탓에 중소 업계가 이자폭탄으로 무더기 ... 한정된 자금 조달 수단을 가진 중소기업의 경우 기준금리 상승 까닭에 이자 부담이 늘어 부실기업으로 전락할 생존위협이 커진다는 지적이다. 김현석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기준금리 인상은 중소기업들에게 더 많은 이자 부담 증가에 노출이라는 악영향을 초래한다”며 “이자폭탄으로 임금과 임대료 지급 등 재정적 부담이 한계에 직면해 영세 중소업체와 자영업자의 무더기 파산이 우려된다”고 ...
원자재 가격 50%가량 오를 경우 中企 영업이익은 10~15% 줄어… 금리 올라 대출상환 압박도 커져 중소기업은 급등하는 원자재 가격, 글로벌 인플레 우려, 금리 상승 등 대외 악재에 더 취약하다. 대기업은 제품 가격을 올리거나 하청 업체에 가격을 이전하는 방식으로 위험 분산이 가능하지만 중소기업은 그런 방법을 쓰기 어렵기 때문이다. 지난달 11일 서울 여의도 ... 수 있었다는 업체는 전체의 4.6%에 불과했다. 원청 업체와의 계약서에 조정 불가 조항이 있는 경우도 10%가 넘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자금 조달 능력이 제한적인 영세 중소기업들에 이익 감소와 이자 부담 가중은 사형선고나 다름없다”고 했다. 실제 중소기업들은 같은 조사에서 “이런 경우 '생산량 감축'(41.9%) '일자리 축소'(32.9%) '공장 ...
... 일부부서에서 전력지원체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지원하는 연구기관도 무기체계는 국방과학연구소(3600여명)가 전담하고 있으나, 전력지원체계는 국방기술품질원(1000여명) 내 전력지원체계 연구센터 20여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 변변한 통계 없이 중소기업 위주 소량, 다품종 생산구조 그 결과, 무기체계는 2019년 기준 생산 10위(15~16조원), 수출 10위권(1조5천억~2조원), 고용 13위권(3만7천~3만8천명) 수준으로 세계 10위에 올라있다. 글로벌 100대 기업에도 2018년 기준 한화에어로스페이스(46위), KAI(60위), LIG넥스원(67위) 등이 포함돼 있다. 반면에 전력지원체계는 변변한 통계도 없이 영세 중소기업 위주의 소량, 다품종 생산구조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예산과 지원 ...
... 금지됐다. 한국형 기동헬기인 '수리온'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협력사들이 시험 성적서를 위·변조했다는 이유로 방위사업청(방사청)이 부정당업자 처분을 내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는 “영세 협력사들이 부품이 문제없다는 증명을 받는 데 드는 비용이 부품 납품가의 3배에 달한다”며 “증명 과정을 현실화하지 않으면 비슷한 일이 계속 일어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K-11 복합소총을 ... 잠수함 수출에 기여한 이상우 방위사업청 센터장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과 방산 경쟁력이 비슷한 대만·이스라엘·터키·노르웨이 등은 계약금의 40%에서 많게는 100%까지 자국 기업을 위한 절충교역으로 활용한다. 하지만 방사청은 여러 나라가 입찰에 응한 '경쟁사업'에는 절충교역 비율 50%를, 한 국가와 바로 계약하는 '비경쟁 사업'에는 10%를 차등 적용하고 ...
경기도 안성에 있는 자동차 부품기업 코리아에프티의 필러넥(연료탱크 파이프) 생산 라인. 생산 현황판에 6개 라인 중 3개 라인만 가동 중이라고 표시돼 있다. 지난달 29일 찾은 경기도 안성의 자동차부품사 코리아에프티 본사 공장. 자동차 연료 탱크에 들어가는 필러넥(연료탱크 파이프)을 생산하는 6개 라인 중 3곳이 멈춰 서 있었다. 이 회사가 독자 개발한 3차원 ... “지난달 두 차례의 금융권 대출 절차를 신청해 진행 중이며, 최근 3차 준비에 들어갔다”며 “회사 사정이 어렵다고 하면 직원들이 흔들리지 않을까 그게 가장 큰 걱정”이라고 말했다. 다른 중소기업에 비하면 사정이 그나마 나은 편이다. 김 대표는 “완성차 업체의 2·3차 협력사, 특히 직원 20~30명으로 돌아가는 영세 사업장은 알려진 것보다 훨씬 더 어렵다”며 “2·3차 ...
... '코로나 극복 고용 유지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산업계 2분기 적자 공포 "1분기가 바닥인 줄 알았는데, 2분기는 지하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요즘 주요 대기업 경영 전략 담당 임원 사이에서는 "앞으로 얼마나 더 나빠질지 모르기 때문에 위기 대응 전략을 세우기조차 어려운 상황"이라는 하소연이 나오고 있다. 국내 완성차 5사는 지난 1분기 중국산 ... 닫았고, 지금까지도 대부분이 멈춰 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해외 판매 비율이 80% 이상인데 대다수 공장이 2분기 내내 멈춘다면 적자가 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중소 부품사들은 부도 위기에 내몰려 있다. 한 부품사 대표는 "이미 10인 이하 3차 영세 업체 중에 폐업하는 곳이 늘고 있다"며 "5월부터는 중견 부품사도 하나둘 쓰러질 수 있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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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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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